티스토리 뷰
목차
목차
소개
덤 머니는 미국 경제를 쥐락펴락하는 월 스트리트 대형 펀드 사들을 향한 개미들의 짜릿한 한 방을 그린 실화 영화다. 2021년 1월 월 스트리트 대형 헤지펀드사들의 게임스탑에 대한 대규모 공매도 투자에 맞서 개인 투자자들이 주가를 폭등시켜 헤지펀드 사들을 파산 위기로 몰아넣은 사건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단 하루 만에 100% 넘게 폭등하며 미국 경제를 뒤흔들어 전 세계를 놀라게 만든 사건으로 금융계의 프랑스혁명 금융 봉기 등으로도 불린다. 월 스트리트와 개인 투자자들 사이의 한치 양보 없는 팽팽한 대결과 롤러코스터 못지않은 짜릿함 넘치는 드라마틱한 전개에 할리우드를 포함한 문화계 역시 가만히 있을 수 없었다. 먼저 영화 소셜 네트워크의 원작 작가인 벤 메즈리치가 게임스탑 사건을 다룬 안티소셜 네트워크 란 책을 집필했으며 할리우드 역시 영화화를 위해 발 빠르게 나섰다. 그중 컨택트 (2017) 미스 슬로운 (2017) 레미니센스 (2021) 등 탄탄한 스토리를 자랑하는 웰메이드 작품들을 줄지어 제작해 온 프로듀서 애론 라이더가 해당 도서를 바탕으로 영화화에 착수했다. 여기에 월 스트리트에서 트레이더로 일했던 프로듀서와 월 스트리트 저널에서 기자로 수년간 근무했던 작가들까지 합류하며 게임스탑 주가 폭등 사건은 덤 머니로 빠르게 영화화가 진행됐다. 시나리오를 쓴 레베카 안젤로와 로렌 슈 커 블룸이 게임스탑 주가 폭등이 1, 2월에 일어났는데 우리는 4월에 이미 시나리오를 쓰고 있었다고 한 만큼 영화화는 전광석화처럼 진행 그렇게 완성된 덤 머니는 2023년 가을에 북미 개봉을 하여 관객들과 첫 만남을 가졌다.
감독 및 출연진
크레이그 질레스피 감독은 2007년 미스터 우드콕 으로 데뷔했으며, 내겐 너무 사랑스러운 그녀 플라이트 나이트 밀리언 달러암 파이니스트 아워 아이 토냐 크루엘라 덤 머니를 제작하였고 코믹과 스포츠 드라마 블랙코미디까지 여러 장르로 경력을 쌓은 감독입니다. 주인공 폴 다노(키스 길 역)는 1984년 미국출생의 배우이며 영화감독 겸 가수 이기도 합니다. 그의 주요 출연작으로 L.I.E 내겐 너무 아찔한 그녀 더 킹 더 배트맨 덤 머니 등이 있습니다. 17살에 L.I.E.라는 영화에서 아저씨랑 원조교제하는 게이 청소년 역을 맡으며 충격적인 데뷔를 했다. 이후 테이킹 라이브즈를 거쳐 리틀 미스 선샤인과 데어 윌 비 블러드에 출연하면서 일약 주목받게 되었다. 이영화에서의 신들린 듯한 연기 때문에 차세대 스타로 점쳐졌으나 아직은 조역을 많이 맡고 있는 편입니다. 본인도 소위 대작 주연에 연연하지 않는 듯합니다. 세스로건(게이블 플 로킨 역)은 1982년 캐다나 출생으로 캐나다의 배우이자 영화 제작자 영화감독 각본가이다. 13살 때부터 클럽에서 자기 이름을 걸고 코미디 쇼를 진행할 만큼 희극적 재능이 뛰어났습니다. 16세 때 저드 애퍼토의 눈에 들어 로스앤젤레스로 갔고 이후로 친구 에번 골드버그와 함께 다양한 코미디 영화를 만들고 있습니다. 슈퍼배드 스파이더워크가의 비밀 그린 호넷 왓치 디 인터뷰 스티브 잡스 덤 머니 등에 있습니다. 쉐일린 우들리(캐롤 길 역)는 2001년 10살의 나이에 데뷔해 여러 미드에서 아역 연기를 선보였습니다. 2003년에는 《The O.C.》의 시즌 1에서 마리사 쿠퍼의 동생 케이틀린 역으로 출연해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으며 《디센던트》의 딸 역할로 주목을 받은 뒤 첫 주연으로 2008년 《미국 10대의 비밀 생활》에서 임신한 15세 학생 에이미 쥐르겐스 역을 맡아 2013년까지 열연했습니다. 2014년 국내에서는 호응이 안 좋았지만 북미권에서 소설 원작의 영화 《다이버전트 실사영화 시리즈》의 주인공으로도 많은 팬을 모았습니다. 또한 같은 해 동명의 청소년 소설을 바탕으로 제작한 영화 《안녕 헤이즐》에서 주인공 헤이즐 역을 맡아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영화는 기대 이상의 수익을 올리며 흥행에도 성공했습니다. 여담으로 이 영화에서 안셀 엘고트와 연인으로 출연했는데 같은 해에 개봉한 다이버전트에서는 남매 역으로 나옵니다. 그러나 2015년부터는 1년 이상 휴식기를 가졌는데 유명 프랜차이즈들에 차례로 출연하면서 많이 지쳤다고 합니다. 그래서 환경운동에 집중하며 아예 에이전트에게 어떤 대본이던 보내지 말라라고 요구했다고 합니다. 그러다 2017년부터 드라마 빅 리틀 라이즈에 주연 중 하나인 제인 채프먼 역으로 복귀했다. 극의 가장 큰 서사를 책임지고 있는 역할로 준수한 연기력을 선보여 호평을 받았습니다. 이 역할로 에미상과 골든글로브에서 여우조연상에 노미네이트 되기도 했습니다. 2018년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된 영화 어드리프트:우리가 함께한 바다에 주인공 태미 역으로 출연했습니다. 이 영화에는 제작자로도 참여했으며 연기 역시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2019년부터는 영화 엔딩스 비기닝스 모리타니안 더 라스트 레터 등 다양한 장르의 영화에 출연하며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덤 머니 해외반응 언론평가
덤 머니는 미국 경제를 쥐락펴락하는 월 스트리트 대형 펀드 사들을 향한 개미들의 짜릿한 한 방을 그린 실화 영화. 오는 1월 17일(수) 개봉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해외 영화제 및 평단은 물론 국내외 관객들로부터 강력 추천이 끊이지 않고 있어 예비 관객들의 기대감을 더욱 높이고 있다. 미국 경제를 발칵 뒤집으며 전 세계를 깜짝 놀라게 한 덤 머니는 제84회 토론토국제영화제 갈라 상영작으로 공식 초청받아 칸영화제 심사위원상 수상작 사랑은 낙엽을 타고 각종 영화제를 휩쓸고 있는 바튼 아카데미 미야자키 하야의 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 허진호 감독의 보통의 가족 등 쟁쟁한 작품들과 함께 어깨를 나란히 했다. 특히 덤 머니는 영화보다 더 영화 같았던 이야기로 북미 개봉 당시 유수 언론과 평단을 사로잡았다. 미친 앙상블! (The Hollywood Reporter) 미친 스토리 (Deadline) 미친 듯이 재밌다 (Empire), 생생하고 본능적인 대본 (Times UK), 월 스트리트를 무너뜨리는 폴 다노의 탁월한 연기 (ABC News) 똑똑하고 만족스러운 영화의 탄생 (CNN.com) 등 호구라고 무시당하던 개인 투자자들이 골리앗 월 스트리트를 통쾌하게 무너뜨린 짜릿한 스토리와 폴 다노 세스 로건 아메리카 페레라 세바스찬 스탠 등 할리우드 대표 배우들의 환상적인 연기 앙상블에 대해서 호평을 아끼지 않은 것. 덤 머니는 언론과 평단이 평가한 작품성 지표인 로튼 토마토 신선도 마크 획득은 물론 관객들의 선호 지표를 나타내는 팝콘 지수 역시 월등히 높은 수치를 기록한 만큼 더욱 기대를 모은다. 한편 이와 같은 해외 영화제 유수 평단 및 관객들의 아낌없는 추천에 덤 머니를 향한 국내 관객들의 기대 또한 높아지고 있다. 개봉 전 영화에 대한 기대 수치를 담은 CGV 프리에그 지수가 99%를 기록한 것. 무엇보다 국내에서 발 빠르게 덤 머니를 먼저 만나 본 실관람객들 역시 극찬을 보내오고 있어 화제성을 증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