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26세에 개인파산을 하고 30세 백만장자가 된 보도섀퍼이다. 그는 어떻게 정신적으로 극복하고 빠른 시간 안에 백만장자가 될 수 있었는가? 꼭 배우고 실천해야 하겠습니다.
목차
성공과 실패의 한 가지 차이 멘탈
부자와 빈자, 성공과 실패, 승자와 패자를 가르는 단 한 가지 차이가 있습니다. 바로 '멘탈'입니다. 아무리 뛰어난 재능, 실력을 가지고 있어도 멘탈이 약하면 성공할 수 없습니다. 반짝 성과를 냈다가 성공을 지속하지 못해 기억 속에 잊힌 연예인, 투자자, 사업가들도 많습니다. 세계를 이끄는 리더, CEO, 부자, 구루들은 모두 '멘탈 연금술사'입니다. 금을 만드는 기술이라는 뜻의 연금술이라는 단어가 의미하듯 이들은 멘탈을 타고난 이들이 아니라 보잘 것 없는 재료, 즉 부족한 재능,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황금 같은 멘탈을 만들어낸 이들입니다. 26살에 파산했지만 30세에 100만 장자가 된 보도 셰퍼는 '당신도 황금멘탈을 만들 수 있다'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저서 '멘탈의 연금술'에서 황금멘탈을 만드는 비밀을 공개합니다. '멘탈의 연금술'에 담긴 한계를 넘어 기적을 만드는 생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버텨라. '버티는 데 성공하는 것이다. 이것이 성공의 정의이고 진정한 승리이다.' 수많은 자기 개발서가 성공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사실 성공은 정말 간단합니다. 올바른 행동을 정하고 성공할 때까지 '반복'하면 됩니다. 올바른 목표와 행동을 정하고 인내심 있게 몰두하는 것, 이게 성공의 전부입니다. 그런데도 왜 수많은 사람들이 이 간단한 걸 못하는 걸까요? '인내심'을 오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내란 원하지 않는 것, 하기 싫은 것을 억지로 견디는 게 아니다. 그걸 오랜 시간 동안 억지로 견딜 수 있는 사람은 없다. 인내란 원하는 것, 하고 싶은 열망이 올바른 기회를 얻기까지를 기다리는 것이다. 인내심이란 부정적인 것들의 공격을 견디는 게 아니었다. 긍정적인 것들이 기회를 얻을 때까지 기다려주는 것이었다." 인내심 하면 사람들이 떠올리는 이미지는 추운 바람이나 주먹을 얻어맞으면서도 계속 참고 버티는 모습입니다. 그런데 이건 '가짜 인내'입니다. 진짜 인내는 원하지 않는 상황을 억지로 견디는 게 아니라 원하는 일이 이루어질 타이밍을 기다리는 겁니다. 신인 배우가 언젠가 주연 배우로 화려하게 데뷔할 날을 기다리며 실력을 갈고닦는 게 '인내'입니다. 이미 떨어진 오디션 결과 문자 텅 빈 통장 잔고만 보며 '버티자' '버티자' 하는 건 고문이지 인내가 아닙니다. 10년에 한 번 오는 투자 기회 잡기 위해 공부하며 시드머니 모으는 게 '인내'입니다. 다른 말로 하면 '진짜 인내'란 꿈이 실현될 나를 위해 실력을 키우는 과정입니다. 이 인내는 그 자체로 우리 인생 목표가 됩니다. "높은 보수와 멋진 직장은 인생의 목표가 될 수 없다. 그건 우리가 큰 경기를 뛰는 실력을 갖추는 데 성공했을 때 얻어지는 전리품일 뿐이다. 목표는 언제나 '실력을 갖추는 것'이다."
첫 번째 실력을 위한 인내 하라
가만히 앉아 언젠가 해 뜰 날 오겠지 참자 하는 건 그냥 자위의 정신승리일 뿐입니다. 끊임없이 앞으로 나가며 실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는 게 진짜 인내입니다. 진짜 인내를 위한 키워드가 있습니다. 바로 추진력입니다. 늘 움직이고 있는 중이며 움직이는 힘을 지니고 있어 이미 속도를 내기 시작한 상태가 아니면 다시 말해 추진력이 없으면 아주 사소한 장애물 하나가 인생 전체를 무너뜨릴 수도 있습니다. 반면 추진력이 작동 중이면 어떤 방해물도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 거침없이 뚫고 전진할 수 있습니다. 인내심을 갖고 버틴다는 것은 이 같은 추진력이 작동 중인 상태를 뜻한다. 중립 기어 해놓은 자동차 밀어보신 적 있으시죠? 처음에 차 움직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차종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대체로 많은 힘을 줘야 합니다. 그런데 일단 바퀴가 구르기 시작하면 그다음부터는 가볍게 밀기만 해도 쭉 나갑니다. 진짜 인내란 굴러가기 시작한 바퀴처럼 추진력을 유지하는 겁니다. 잠 줄여가며 하루 이틀 버닝하는 게 아니라 하루 1시간 책 읽기, 30분 운동하기 등 좋은 습관을 유지하며 엔진 시동을 켜두는 겁니다. 이렇게 추진력이 작동하고 있는 상태에서 속도 붙이기가 훨씬 수월해집니다. 아주 조금씩 노력을 더 할수록 훨씬 큰 성장 가속도가 붙습니다. 문제는 이 추진력이 안 좋은 쪽으로도 작동한다는 겁니다. 30분 늦게 일어나기, TV 드라마 한 편만 보려다 3편 보기, 일하다 스마트폰 들여다보기 등 안 좋은 습관이 반복되면 나쁜 쪽으로 관성이 생깁니다. 그러니 성공에 방해되는 행동이 있다면 가속도가 더 붙기 전 과감히 그 행동을 멈춰야 합니다. 성공은 단순합니다. 올바른 방향을 정하고 인내심을 발휘해 버티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버틴다는 건 가만히 앉아 온갖 고통을 감수하는 게 아니라, 성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앞으로 나아가는 겁니다. 내게 유익한 습관을 꾸준히 유지하며 성공 엔진을 꺼뜨리지 않는 게 진짜 인내입니다.
둘째 두려움을 극복하라
우리는 모두 가끔씩 도전을 꿈꿉니다. '유튜브 해볼까?', '사업 시작해 볼까?', '큰 프로젝트 지원해 볼까?' 등 다양한 도전을 꿈꿉니다. 그런데 99% 도전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도전을 망설이는 이유가 뭘까요? 바로 두려움 때문입니다. 실패할 수 있다는 두려움, 주변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쳐다볼지에 대한 걱정이 우리를 도전하지 못하고 걱정에 빠지게 만듭니다. 멘탈 연금 술사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는 언제 가장 고통스러운가? '고통스러울 것이다!' 라고 지레 겁을 먹고 두려움에 얼굴이 질렸을 때, '정작 고통이 시작되면 그것을 도저히 이기지 못할 만큼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고통은 겪기 전이 가장 강력하고 그 후 점점 약해진다.' 우리가 가장 큰 두려움에 빠질 때는 고통에 대해 걱정할 때입니다. '사람들이 나를 비웃으면 어떡하지?' '이 프로젝트 잘못되면 어떡하지?'처럼 생각에 빠질 때입니다. 그런데 대부분 막상 일이 닥치면 그렇게 고통스럽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첫사랑이랑 헤어지면 세상이 무너질 것 같고 다시는 연애 못할 것 같고, 그렇지만 지금 여러분 옆에 다른 사람이 있잖아요. 군대 가기 전에 '2년 언제 가냐' 난 이제 뒤졌다. 등 온갖 걱정 생기고 두근두근하지만 막상 가보면 나름 재미도 있고 생각보다 금방 가잖아요. 물론 다시 가라면 가 우리를 정말로 힘들게 만드는 건 상황 문제가 아닙니다. 걱정, 두려움이라는 '감정'입니다. "고통에는 질량이 없다. 고통에는 그것을 고통으로 느끼는 감정의 강도만이 존재할 뿐이다." 이별은 고통 90, 실직은 고통 100 이런 식으로 고통의 양이 정해진 게 아닙니다. 똑같이 이별해도 어떤 사람은 금세 일상으로 돌아가고 다른 사람은 죽을 듯한 고통을 겪습니다. 그러니 감정만 잘 다룰 수 있다면 우리는 어떤 두려움과 고통도 극복하는 '황금 멘탈'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감정을 다스릴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흔히 우리는 동료에게 이렇게 말하곤 한다. "나 지금 걱정이 있어." 앞으로 이런 말은 다음으로 대체하라. "나 지금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어." 걱정은 '있는 것'이 아니라 '하는 것'이 정확한 표현이다. 즉 걱정은 존재하는 대상이 아니다. 존재하는 것은 해결해야 할 문제, 갈등, 시련, 난관 등이다. 걱정은 허공에서 생겨났다가 허공으로 사라진다.존재하는 대상을 정확하게 가리키는 습관을 들이면 걱정이 획기적으로 줄어든다. 막연히 '걱정이 있어'라고 말하지 말고 '어떤 문제가 있어'라고 정확히 말해야 합니다. '노후가 걱정돼'라고 할 게 아니라 '나는 노후 생활을 위한 충분한 자금을 마련하지 못한 문제가 있어.'라고 말해야 합니다. 문제에는 실체가 있습니다. 그러니 실체를 해결하기만 하면 되는 겁니다. 노후에 필요한 자금을 계산하고 그를 위해선 얼마를 저축해야 할지 몇 퍼센트 수익률이 필요한지 계산해 투자 방법을 연구하면 됩니다. 그러나 '걱정돼'라는 말에는 실체가 없습니다. 실체가 없으니 해결책도 없습니다. 명확하게 문제를 정의하는 게 걱정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입니다. 또 다른 방법은 '감사'입니다. "어둠을 이기는 유일한 방법은 빛으로 어둠을 채우는 거란다. 어둠을 파내려고 애를 쓰거나 어둠과 맞서 싸우려고 하는 것은 모두 소용없는 일이라는 것을 우리 모두가 잘 알고 있잖니." 막연한 걱정은 어둠과 같습니다. 눈에 보이지도 않고 아무리 손으로 덜어내려 하고 쫓아내려 해도 손에 닿지 않습니다. 어둠을 물리칠 유일한 해결책은 빛입니다. 걱정이라는 어둠을 물리치는 빛이 바로 '감사'입니다. 지금 갖고 있지 못한 것,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한 걱정보단 가지고 있는 것, 누리고 있는 현실에 감사하는 게 걱정을 물리치는 법입니다. 성공을 향한 도전을 막는 가장 큰 적은 걱정 두려움입니다. 이 적을 쓰러뜨리기 위한 비결은 이 적이 그저 감정일 뿐임을 직시하는 겁니다. 내가 해결해야 할 명확한 문제를 정의하는 순간 실체 없는 적은 사라집니다. 또한 감사라는 빛으로 걱정이라는 어둠을 비출 때 어둠 속에서 성공으로 가는 길이 나타납니다.
셋째 문제를 황금으로 만들어라
많은 사람들이 경제적 자유를 갈망합니다. 그런데 왜 '경제적 자유'를 원하는지 물으면 사람들은 '그냥요!', '돈 많으면 좋잖아요!' '돈 걱정하기 싫어서요!'라고 답합니다. 멘탈 연금 술사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부자들은 경제적으로 자유로운 상태에 놓여 있는 사람들이지. 그래서 부자가 되었다는 것은 이제 돈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에 대한 답을 얻어야 한다는 것이야. 그건 무척이나 어려운 일들이지." 하기 싫은 일 억지로 안 해도 되고, 세상 문제 중 상당수가 돈만 있으면 해결됩니다. 그런데 돈 문제 해결됐다고 해서 모든 인생 문제가 사라지는 건 아닙니다. 멘탈 연금 술사들 말처럼 돈으로 해결할 수 있는 쉬운 문제에 대한 답을 다 내리고 나면 이제는 돈으로도 해결할 수 없는 어려운 문제에 답을 내려야 합니다. '이제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하는가?' 같은 철학적 문제는 물론 일반인이라면 겪을 필요 없었을 세무, 법률, 상속 문제 등 더 큰 현실 문제들이 생길 겁니다. '머리 아프다. 난 부자 안 할란다.' 그게 아니죠. 부자가 되면 더 크고 복잡한 문제들에 답을 내려야 하지만 부자 못 되면 돈으로 해결할 수 있는 간단하고 시시한 문제만 풀며 인생을 보내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문제'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입니다. 빈자들은 '문제'를 '한계'로 인식합니다. 그리고 한계를 만난 걸 '실패'로 규정합니다. 그러니 어떻게든 문제를 피하려 합니다. 반대로 부자들, 멘탈 연금 술사들은 문제를 '기회'로 바라봅니다. 문제가 크면 클수록 문제를 해결했을 때 더 강해질 수 있을 거라 믿고 기꺼이 문제를 환영합니다. 가벼운 아령으로는 근육을 키울 수 없다. "가벼운 아령으로는 근육을 키울 수 없다면, 어려운 시련과 문제를 만났을 때 이를 기꺼이 받아들이고 기뻐해야 하지 않겠는가? 어려운 시련과 문제야말로 근육을 키울 수 있는 최고의 아령 아닌가?" 니체는 나를 죽이지 못하는 고통은 나를 더 강하게 만들 뿐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멘탈 연금 술사들이 부와 성공을 거머쥘 수 있었던 이유는 문제를 통해 배우고 성장했기 때문입니다. 앞서 부자가 되면 더 크고 복잡한 문제에 답을 내려야 한다 말씀드렸습니다. 그런데 애당초 부자들에게 문제란 없습니다. 기회가 있었을 뿐입니다. 문제를 한계, 어려움으로 인식하고 어떻게든 피하려 해선 절대 성공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문제를 기회로 보고 적극적으로 문제를 찾아 나서야 합니다. 더 큰 문제의 답을 내릴수록 더 크게 성공할 수 있습니다. 벽에 부딪혔다는 것은 뭔가에 실패하고 있다는 뜻이 아니다. 뭔가 성공하려면 반드시 통과해야 하는 중요한 고비를 맞고 있다는 의미다. 여러분에게 문제란 무엇입니까? 성공한 사람들 부자들에게 문제란 황금입니다. 문제를 환영하고 기회로 삼는 게 황금 멘탈을 만드는 마지막 비결입니다.
누구나 황금멘탈을 만드는 연금술사가 될 수 있다
모든 부와 성공은 멘탈이 결정합니다. 멘탈을 갖추지 못한 성공은 파도에 쓸려가는 모래성일 뿐입니다. 멘탈은 타고나는 게 아닙니다. 누구나 성공을 위한 황금멘탈을 만드는 연금술사가 될 수 있습니다. 버티세요 인내심이 성공의 전부입니다. 부정적인 것들을 그냥 견디는 게 아니라 긍정적인 것들이 기회를 얻을 때까지 실력을 키우세요. 고통에는 질량이 없습니다. 우리를 정말 힘들게 하는 건 두려움의 크기일 뿐입니다. 문제를 명확히 정의하고, 감사라는 빛으로 두려움이라는 어둠을 몰아내세요. 문제를 황금으로 만드세요. 문제는 우리를 강하게 만들어줄 아령일 뿐입니다. 강한 멘탈 없이 성공한 사람, 그리고 그 성공을 영원히 지킬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위대한 성과는 그 어떤 역경도 넘어설 수 있는 황금멘탈에서 나옵니다.